profile_image포항 시외버스터미널

작성자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분류 댓글 댓글 0건 조회 조회 367회 작성일작성일 21-05-13 16:26

컨텐츠 정보

본문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중흥로 85(상도동 579-13)에 위치한 시외버스 터미널. 공식명칭은 포항터미널(주). 홈페이지 주소도 http://포항터미날.kr이다. 인터넷 예매는 버스연합회(버스타고)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1960년대에는 죽도시장 인근에 있었고, 1970년대에는 용흥동에 있었다. 


남구 해도동 오거리 남쪽에 있는 포항고속버스터미널은 광주대전서울 3개 노선만 운행하지만, 여기는 이곳 저곳 다 간다. 주로 경상북도 지역과 남동 임해권을 중심으로 운행되는데, 이중 금아와 아성고속천마고속이 운행 횟수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특히 전라도, 경상남도에서 포항시 이북으로 7번 국도를 따라 삼척시 이남에 있는 영덕군, 평해, 울진군 등으로 가겠다면 차라리 외지에서 포항까지 와서 버스를 갈아타는 게 낫다.[9] 그런데 포항고속버스터미널과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의 거리가 약간 있는 편이다. 부산광역시대구광역시에서 출발하는 영덕, 울진행 버스와 강원도 동해안 삼척, 동해, 강릉, 속초, 양양, 태백, 고한, 간성, 거진행 버스도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을 무조건 경유한다.

거기에 더해 인천국제공항 공항버스김해국제공항 공항버스를 운행한다. 신경주역 직통 KTX 리무진버스도 있었으나, 동해선 포항역이 북구 흥해읍 이인리로 신축, 이전한 후 KTX 개통으로 이용률이 급감해 2015년 9월에 폐지됐다.

여기서 출발하는 거의 모든 장거리 노선들은 무조건 경주를 들렀다 간다. 표도 경주와 일정 비율로 나눠서 발권하기 때문에, 예매할 때 주의해야 한다. 버스 타고 서울같은 먼 곳으로 갈 때는 되도록 포항고속버스터미널을 이용하는 게 시간 측면에서 좋다.

KTX의 개통 이후 KTX 영향권 안에 있는 오산-수원-안산-인천행과 안양-부천행이 감편되었으며, KTX 및 경부고속선 - 동해선의 건천연결선 신설과 연계하여 북구 흥해읍 이인리에 새로 짓고 있는 포항역까지 들어오면 더 감편될 가능성이 크다.(일단 광명역 바로 옆이 안양시다.) 또한 중부내륙고속도로 선산휴게소에서 고속버스 환승을 이용할 경우 약 1시간 반 정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인천행과 안산행의 경우 이용객이 어느 정도 이탈했다. 하지만 상주영천고속도로의 개통으로 환승휴게소는 낙동강(구미(상행)/의성(하행))으로 변경됐다. 무정차로 인천 가고 싶다면 낙동강(구미(상행)/의성(하행)) 환승 혹은 얄짤없이 동대구터미널로 가야 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컨텐츠 정보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