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_image해운대시외버스터미널

작성자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분류 댓글 댓글 0건 조회 조회 417회 작성일작성일 21-05-13 16:18

컨텐츠 정보

본문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에 있는 시외버스 공용정류장이다. 다른 버스터미널이나 공항, 주요 철도역들 대부분이 해운대구 기준으로 부산 시가지 정반대편에 있어 불편하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로 641 (우동)에 위치한다.

해운대고속과 거제현대고속경남고속의 허브 터미널로 쓰이고 있으며, 코리아와이드 경북은 사실상 포커스 시티로 쓰고 있다. 해운대고속이 동남권 정류소 쪽에 본사를 두고 있고, 정류소 운영도 하고 있어서 티켓 자판기 화면 좌측 하단과 승차권의 "승객용" 부분 좌측 하단에 해운대고속이 명기되어 있다.


그러나 센텀시티의 건설 및 해운대 아파트의 증가로 해운대 노선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마침 동서울 ↔ 울산 노선이 KTX 2단계 개통에 따라 큰 타격을 받았고, 울산-부산 고속도로가 개통되는 등 주변 환경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났다. 이에 기존 밥줄이던 동서울 ↔ 울산 노선을 줄이고, 대신 동서울 - 해운대 무정차를 신설하여 증회하게 되었다. 마침 기존 터미널 부지에 건물이 들어서면서 공간도 부족해지고 터미널 건물이 낡아서 여러가지 불편이 있음에 따라, 현 부지에 전용 정류장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현 정류장에서 안산 노선도 증회하고, 고양 노선도 신설하는 등 해운대 주민들에게 상당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1006번과 1011번의 개통으로 멀리는 영도구까지도 영향권에 들어가서 해안순환도로 연선 주민들에게도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안산행 노선의 경우 인천광역시 연수구와 남동구 특히 송도국제도시에서, 고양 노선의 경우 인천광역시 계양구서구와 김포시에서, 동서울 노선의 경우 남양주시와 구리시의정부시에서, 성남과 동두천행은 하루 두번 뿐이지만 성남시와 하남시에서 이용이 편하고, 그리고 청주행은 하루 4번 뿐이지만 청주시의 이용이 편하다. 이 동네들은 안 그러면 노포동터미널까지 올라가서 버스를 타야 한다. 송도 및 연수는 수인선 개통 후 안산까지 20분이면 가서 편하고 김포와 계양은 김포대교만 건너면 바로 나오는 곳이 고양시다. 그리고 동서울터미널은 구리시남양주시와 맞 닿아 있다. 수도권 방향 노선의 경우 상행은 버스연합회에서 "부산해운대(수도권)"으로 검색하면 되며, 동대구 방면은 그냥 "해운대"로 검색하면 된다. 하행은 대부분 티머니 전국시외버스에서 예매할 수 있지만 고양 노선은 버스연합회에서 예매할 수 있고, 일부 노선은 하행 예매가 되지 않는다.


과거에는 수도권터미널이 따로 있었으나 공간의 협소와 운영상의 한계등으로 인해 2021년 5월 1일부로 수도권터미널이 해운대역 인근에 있는 기존터미널로 통합되었다. 운영, 승객편의는 다소 확보될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애초 터미널을 나눴던 이유가 터미널 공간의 협소 때문인점을 감안하면 추후 만성적인 터미널 내부의 혼잡과 공간부족을 겪을 가능성이 높으며 특히 성수기에는 이 여파로 해운대역 일대의 교통난이 가증될 가능성도 있다.


이곳의 특징은 해운대해수욕장 바로 근처에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컨텐츠 정보

알림 0